스위프트 오류처리 swift Error
import Swift
/*
Error 프로토콜과 (주로) 열거형을 통해서 오류를 표현합니다.
enum 오류종류이름: Error {
case 종류1
case 종류2
case 종류3
}
*/
// 자판기 동작 오류의 종류를 표현한 VendingmachinError 열거형
enum VendingMachineError: Error {
case invalidInput
case insufficientFunds(moneyNeeded: Int)
case outOfStock
}
/*
자판기 동작 도중 발생한 오류 던지기
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를 사용하여
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합니다.
*/
class VendingMachine {
let itemPrice: Int = 100
var itemCount: Int = 5
var deposited: Int = 0
// 돈 받기 메서드
func receiveMoney(_ money: Int ) throws {
// 입력한 돈이 0 이하면 오류를 던집니다.
guard money > 0 else {
throw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
}
//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.
self.deposited += money
print("\(money)원 받음")
} // 300원 받음
// 물건 팔기 메서드
func vend(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: Int) throws -> String {
//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이 잘못 입력되었으면 오류를 던집니다.
guard numberOfItemsToVend > 0 else {
throw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
}
//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미리 넣어둔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집니다.
guard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 <= deposited else {
let moneyNeeded: Int
moneyNeeded =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 - deposited
throw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moneyNeeded: moneyNeeded)
}
//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요구하는 수량이 많으면 오류를 던집니다.
guard itemCount >= numberOfItemsToVend else {
throw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
}
//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.
let totalPrice =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
self.deposited -= totalPrice
self.itemCount -= numberOfItemsToVend
return "\(numberOfItemsToVend)개 제공함"
}
}
// 자판기 인스턴스
let machine: VendingMachine = VendingMachine()
// 판매 결과를 전달받은 변수
var result: String?
/*
- 오류처리
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(메서드)는
try를 사용하여 호출해야 합니다.
try, try?, try!
- do-catch
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(메서드)는
do-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발생에 대비합니다.
*/
do {
try machine.receiveMoney(0)
}catch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 {
print("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.")
}catch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let moneyNeeded){
print("\(moneyNeeded)원이 부족합니다")
}catch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 {
print("수량이 부족합니다")
} //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.
do {
try machine.receiveMoney(300)
}catch /*(let error)*/ {
switch error {
case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:
print("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.")
case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let moneyNeeded):
print("\(moneyNeeded)원이 부족합니다")
case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:
print("수량이 부족합니다")
default:
print("알수없는 오류 \(error)")
}
} // 300원 받음
do {
result = try machine.vend(numberOfItems: 4)
}catch {
print(error)
} // insufficientFunds(100)
do {
result = try machine.vend(numberOfItems: 4)
}
/*
try?
별도의 오류 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
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정상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습니다.
*/
result = try? machine.vend(numberOfItems: 2)
result // Optional("2개 제공함")
result = try? machine.vend(numberOfItems: 2)
result // nil
/*
try!
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
try!를 사용하면 정상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받습니다.
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입 오류가 발생하여
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됩니다.
*/
result = try! machine.vend(numberOfItems: 1)
result // 1개 제공함
//result = try! machine.vend(numberOfItems: 1)
'Swift > 기초&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위프트 함수 스코프 swift function return scope (0) | 2018.10.11 |
---|---|
스위프트 고차함수 swift higher-order function (0) | 2018.10.10 |
스위프트 성격유형검사 앱 swift DISCTest (0) | 2018.10.08 |
스위프트 로그인앱 swift Login 절차 (0) | 2018.10.07 |
스위프트 반려동물 소개앱 swift CompanionAnimals (0) | 2018.10.06 |